여행후기

Home > 참여하기 > 여행후기

팁 | 내포문화숲길 1코스 - 원효깨달음길

등록일 : | 2017-07-18 11:20:37


내포문화숲길 1코스 - 원효깨달음길

1. 일 시 : '17. 06. 07(토), 05:07 ~ 09:05(3시간 58분)

2. 코 스 : 수덕사 - 광천저수지 - 돗고개 - 천장사 - 연암산 - 한서대- (세심천 - 복성루)

3. 거 리 : 14.6km (두번이나 길을 헤매어 1키로정도 더 걸음 ㅠㅠㅠㅠ)

4. 이동수단 : 개인차(덕산면 주차), 택시(수덕사), 버스(한서대~덕산), 가녀린 두다리(수덕사~한서대)

5. 식 사 : 복생원(충남 예산군 고덕면 고덕중앙로 71) - 거의 2년만에 찾았다. 주인은 바뀌었는데 맛은 안 변한거같다. 착각인가!

6. 후 기

한달이 훨씬 지나서야 후기를 남기게 되었다. ㅎ

혼자 등산을 종종 하기도 하지만 할때마다 푯말을 보면서 무심결에 지나쳤는데...

도자기로 연이 닿은 당진센터장님과의 대화로 내포문화숲길을 알게 되었고, 바로 걷자!라는 마음과 계획이 세워졌다.

그렇게 주말이 와 1코스로 첫 발을 내딛었다.


'원효깨달음길'에서 알 수 있듯이 출발에서는 수덕사가 중간에는 천장사가 각 각 600년대에 지어진 고사들과 함께 할 수 있었다.

4시에 기상하여 간단히 준비를 마치고 개인차를 이용하여 덕산으로 출발, 도착하자마자 간단한 끼니를 챙겨먹고 택시로 수덕사 입구까지 갔다. 수덕사는 워낙 유명한 절이였고, 어서 빨리 내포문화숲길을 걷고 싶은 마음에 수덕사 주차장을 지나서 내포문화숲길을 걷기 시작하였다.(두근 두근)

온전히 해가 뜨지 않은 시각이여서 저수지와 반갑게 맞아주는 묘들이 으슥한 기분이 드는와중에 고라니가 나와 순간 놀랬지만 어둡지만 자연과 함께 하는것이 이 산길이라는 생각이 드니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그래도.... 무서워... ㅠㅠㅠ)


그렇게 첫 산길을 벗어나 광천저수지로 그리고 돗고개로 이어지는 마을길을 걸었다.


아침이 시작되고 있었고, 여기저기 동네 미니미니한 강새이들이 씨끄럽게 짖어대고 있었다.(귀여운것들ㅎㅎ)


가면서 본 광천 저수지는 본인의 시름을 한 없이 드러내놓고 있었다...


지금은 해갈이 되었지만(밭농사 입장에서는... 흠...) 그 당시 숲길을 걸을때만해도 가뭄으로 인해 저수지며, 마음이며, 심지어 나까지 마음이 바짝바짝 마르던 시기라 더욱 그 모습이 마음에 쓰리게 남았다.


그렇게 소박한 마을풍경을 보며 걸었고, 버려진 강아지들에게 간식을 나눠주는 동안 돗고개를 넘어 천장사로 접어드는 연쟁이고개까지 걸어갔다. 연쟁이 고개는 옛날 염쟁이들과 여러 물품들이 보부상을 통해 넘어가던 고개라고 한다. 여러 발자국이 남고 여러 숨들이 쉬어갔을 곳이 유독 반가워보였다.

그 후 수련중인!? 천장사를 조용히 지났고, 연암산성의 오래된 산성터 및 성곽을 보며, 제한적인 복원사업과 문화재관리에 대해서 짧게나마 생각하였다.(천장사에 있는 동굴을 봤어야 했는데 ㅠㅠ)


이런저런 생각이 들면서 걷는 도중 비가 살짝왔고(진짜 살짝왔다..) 내 발길은 두번의 싱행착오를 겪고 한서대에 도착하였다.


한서대에서 조금 기다려 버스를 탄 후 덕산에 도착하였고, 세심천에서 목욕을 하였다. 이 내포쪽이 유독 좋은건 이 온천때문인지도 싶다. 등산 후 온천... 그리고 마스크팩(내 피부는 소중함* - ▽ - *) 크으.... 두 말하면 입 아프다. 목욕 후 점심..하... 끝 그러고 집에가서 딥슬립을 하던지, 책을 읽던지, 친구를 만나든지 어떤걸 해도 먼가 꽈악 찬 느낌을 받을 수 있다 ㅎㅎ

그리고 숲길을 걸으면서 생각하였고, 숲길을 찍은 사진을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을 하면서도 생각했지만... 너무 이쁘다...심지어 연락안오던 동생이 어디냐고 너무 이쁘다고 한다.(예전 폰에 사진을 가지고 와야하는디... 없다 ㅠㅠ)


시간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이 길을, 너무 이쁜 이 길을 왜 진작에 걷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또 다시 걸을 수 있는 고장의 길이라고 생각하니 후회보단 천천히 걸어도 언젠가는 다 걷겠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도 그럴게... 토요일 밖에 시간이 안나서 그런지 2코스... 뿐이 못걸었다...난 약속이 많이 없는 줄 알았는데 쓸데없이.. 많다 ㅠ) 최대한 줄일라했는데.. 글이 너무 길다....더 줄ㅇㅕ야지 ㅠ


아래 새로고침을 클릭해 주세요. 새로고침

 

 

구분 제 목
같이걷기 인생길따라도보여행 여름장기도보걷기중...
내포문화숲길 트레일런
내포문화숲길 1코스 - 원효깨달음길
내포문화숲길 트레일런
내포문화숲길 트레일런
내포문화숲길 2017년 1월 구불길걷기
이모저모 내포 가야산 김선우 북콘서트 후기
이모저모 내포문화 숲길 15코스
건의 대중교통문의사항
추천 가을하늘 잘 보고갑니다. [1]
감사합니다
  re 내포문화숲길을 찾아주신 고남초등학교 어린이 여러분, ..
같이걷기 자연의 집 [1]
같이걷기 아이들과 함께한 내포문화숲길 체험 넘 즐거웠습니다. 감.. [1]
힘들게 일해주시는 분들 정말로 감사함니다. [1]
[1]
감사합니다 [1]
고맙습니다 [1]
감사합니다 [1]
힘들었지만 보람이 있어서 행복 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