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역사인물길
내포역사인물길 4코스
내포역사인물길 4코스
결성동헌 ~ 김좌진장군생가지

홍성은 역사인물의 고장답게 수많은 역사인물이 태어난 지역이다. 결성동헌에서 출발해 조금 걷다가 청룡산을 오르게 되는데 그리 높지 않은 나지막한 산이지만 서해바다가 조망되는 멋진 풍광과 편안한 능선길 덕분에 청룡산만의 멋진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청룡산을 내려오면 만해 한용운선생 생가와 만해 문학관을 지나가게 되고 짧은 숲길과 길게 이어진 마을 길과 하천을 따라 걷다 보면 김좌진 장군 생가와 기념관에 도착하게 된다.
걷기정보
-
총거리 13.1KM
-
스탬프 위치 만해 한용운생가, 김좌진장군생가
-
난이도 상
-
보행시 TIP 청룡산을 오르는 산 구간이 포함되어 있으니 사전 준비 및 안전에 주의해주세요. 중간거점을 지나 2차선 도로 및 포장도로 구간에서는 차량 통행 및 안전에 주의해주세요.
교통정보
버스 운행 간격이 길거나, 노선 변경이 있을 수 있으므로 코스 탐방 전 대중교통 운행시간을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작점 찾아가기
광천버스터미널 정류장
- 243,244,246,250, 256번 버스
- 약 35분 소요
- 결성동헌까지 302m도보로 이동
종점에서 돌아가기
김좌진장군생가 정류장
- 250, 256번 버스 탑승
- 약 50분 소요
지도이용 방법
-
APP Play 스토어 (안드로이드), App Store (iOS)에서 ‘내포문화숲길’ 앱을 다운받아 사용해보세요!
-
GPS 내포문화숲길 공식 홈페이지 코스 정보에서 GPS를 다운받아 사용해보세요!
내포문화숲길 속 문화자원
-
결성동헌 1400년 창건된 조선시대 관아건물이다. 결성 현감이 업무를 다루던 곳으로, 책과 문서를 보관하면서 현감의 자제가 거처하던 책 실이 있다. 동헌은 고려 말에 결성면 금곡리 분우터에 있다가 1400년에 지금의 읍을 옮겼을 때 읍의 산성 정상에 있었고, 1665년 현재 위치에 재건한 이래 여러 차례 고쳐 지었다.
만해 한용운 생가지 충청남도 홍성군 결성면에 있는 일제강점기 시인·독립운동가 만해 한용운의 생가터이다. 충청남도 기념물 제75호로 낮은 야산을 등진 양지쪽에 자리하고 있는데 생가가 쓰러져 없어진 것을 1992년에 복원하였다.
-
김좌진장군 생가지 1991년부터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여 본채와 문간채, 사랑채를 복원하고 관리사와 전시관을 건립하였다. 또한, 매년 10월에는 백야 김좌진장군 추모제와 청산리전투 전승기념축제가 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