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숲길 안내 > 코스 소개

코스 소개

ㅣ내포 천주교순례길

한국 천주교회사 안에서 내포는 충청남도의 서북구 지역, 때로는 충청도 전체를 일컫는다.

내포의 범위는 넓지만 그 중심은 삽교천의 동서지역이다.

삽교를 지나 아산만으로 흘러들어가는 이 천변에 위치한 여사울(예산군 신암면 신종리)에 천주교 신앙의 씨앗이 처음 뿌려졌고 그곳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내내 풍성한 결실이 이어졌다.

1748년 '내포의 사도'라 불리는 이존창(루도비코)에 의해 처음으로 신앙이 전파된 이래 내포지방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배출되고 거주하는 지역이었다. 조선시대의 박해가 끝난 뒤에도 변함없이 많은 신자들이 거주하였기에 내포에는 많은 천주교 사적지외 성당이 분포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적지로는 여사울성지, 신리성지, 솔뫼성지, 해미성지, 배나드리성지, 홍주성지 등이 있다.

충청도 지역 최초의 성당도 이곳에 세워졌다.

1890년에 동시 설립된 합덕성당, 공세리성당은 설립 당시 충청도의 거의 모든 지역을 담당하였다.

공세리 성당은 1922년, 합덕성당은 1929년에 현재의 성당 건물이 건축되었다.

내포천주교순례길은 수많은 성지와 성지를 이어 걸을 수 있도록 조성되어 내포천주교 박해와 순교 역사의 현장을 걷는 생명의 길이다.

특히,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문으로 순례길 의미와 향기를 더해주고 있다.

(우) 32407 충남 예산군 덕산면 가야산로 401 

사단법인 내포문화숲길

041-338-0773

Copyright ⓒ 내포문화숲길.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합니다.